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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실적보고서에서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feat. 산업의 내용)

by 호빵대디 2023. 6. 1.

실적보고서에서 사업의 내용이란?

 

보통 전자공시시스템 실적보고서를 볼 때 재무제표에 포커스를 맞추고 나머지 정보들은 관심을 적게 가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정보들이 많이 쓰여 있으며 그중 하나가 사업의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읽음으로써 그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해당 산업에서 우리가 검토하고 있는 기업의 경쟁력도 파악할 수 있고 우리가 바라보는 기업의 산업과 우리 기업의 영업특성을 파악해야 기업의 재무제표를 예측하고 좀 더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산업의 내용에서는 산업의 특성과 변화, 기업의 경쟁력, 제품별 매출 비중 및 가격 변동 추이, 공장가동률, 원재료 구성 및 가격 동향, 연구인력 현황 등 기업의 모든 것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산업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업의 특성

제습기와 공기청정기 중신의 생활가전을 판매하는 업체의 산업의 특성을 작성한 예시를 한번 가져왔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인 제습기는 여름 성수기에 수요가 집중되어 있으며, 여름철 강수량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변동되는 특성이 있으며, 공기청정기는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오염도에 따라 수요가 변동합니다. 전통적인 대형 가전제품은 종합가전회사의 브랜드가 주요 경쟁요인으로 작용하였으나, 소형 가전제품은 각 제품의 성능과 차별화된 기능 등을 고려하여 전문회사의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인식되기 시작하여, 각 제품별 전문회사로서의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제습기와 공기청정기의 매출 변수가 어떤 것이 있는지 해당 업체가 대형 가전제품이 아닌 소형가전에서 성능과 차별화된 기능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는 방향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쟁력

사례를 전부 다 나열하기에는 양이 너무 많아서 특정 단락만 추려서 가져와봤습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에 속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유일하게 베트남에 전공정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운송비용 및 인건비 절감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수년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베스트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만 보면 정말 우수한 업체구나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매출이나 영업이익이 위 내용을 뒷받침해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기업의 경쟁력은 취업준비생의 자기소개서와 비슷합니다. 자기 어필을 굉장히 많이 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서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우리가 바라보는 기업이 업력을 어필하는지 기술력을 어필하는지 등을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별 매출 비중 및 가격 변동 추이

이 부분을 확인한다면 해당 기업에 매출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어떤 것인지 해당 제품이 국내 혹은 해외 수출 중 어디서 매출이 많이 발생하는지 국내라고 한다면 국내 시장점유율은 어떻게 되는지 가격 변동은 어떻게 되는지 등 매우 우용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매출은 제품을 판매해서 시현되는 것이고 해당 제품이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팔려나가는지를 알아야 거기에 맞는 변동이나 이슈가 발생했을 때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제습기 판매 업체의 국내 점유율이 70% 이상이라고 가정했을 때 이번 여름에는 비가 안 오는 날이 일주일 정도만 있을 정도로 비가 많이 온다는 뉴스를 본다면 그 기업을 파악하기 위해 좀 더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생산능력과 공장가동률

생산능력이 증가했다는 것은 보통 생산설비를 확대하며 투자를 했다는 내용이며, 일반적인 경우는 이에 대한 결괏값이 매출증가로 이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매우 많으며 이 때문에 공장가동률도 같이 확인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생산설비는 확대하였으나 공장가동률은 하락하는 경우 설비투자로 인한 감가상각비가 발생할 것이고 이를 구입하기 위해 외부나 내부에서 자금을 조달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출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기업의 유동성은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공장가동률이 증가했는데 매출이 하락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제품가격 변동도 같이 확인해야만 합니다. 경기가 나빠짐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도 있지만 기업 경쟁이 심화되는 경우에도 가격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장가동률이 변화가 없는데 매출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공장 가동률은 높은데 흔히 말하는 불량이 많아서 그리고 같은 말로 수율이 떨어져서 매출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출원가 등 비용 부담으로 이어져서 기업의 수익성을 악화시킵니다.

 

주요 원재료 및 가격 변동 추이

요즘 같은 불경기와 더불어 전쟁으로 인한 원재료 가격이 출렁이는 시국에 좀 더 집중해야 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원재료의 가격이 하락한다면 기업의 수익성은 개선될 것이지만 이에 대한 제품가격의 하락이 있을 수 있으며 당연히 원재료 가격과 판매가격을 동시에 체크해야 합니다. 원재료 가격이 급격하게 치솟는 연도를 확인하면 해당 연도에 수출규제 등으로 해외로부터 원자재 수급이 되지 않아 급하게 다른 매입처를 선택하면서 가격이 급증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변수에 놓이기 때문에 우리가 바라보는 기업이 어떤 원재료를 어떤 루트로 가져오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인력현황

많은 이들이 간과하는 부분입니다만 가장 중요하게 바라봐야 할 내용입니다. 기업의 경쟁력은 연구개발이 얼마나 많이 그리고 효율적으로 투입됐는지가 중요합니다. 보통은 경우 신약개발하는 제약회사나 IT기업을 많이 보게 되는데 경쟁사 외 대비해서 연구인력은 얼마나 배치되어 있는지 등을 비교 분석하게 된다면 좀 더 쉽게 기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업재무제표와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서 전자공시 시스템에서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산업의 내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기업에 대해서 정말 많은 정보가 들어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여러 산업과 여러 기업의 내용이 축적되게 된다면 앞으로 기업과 산업 그리고 뉴스를 바라볼 때 시각의 차이가 생길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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